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삼에스코리아

미래가치를 만드는 기업 3S KOREA

To create future value company 3S KOREA

홍보자료

보도자료

3S, 건물설비용 스마트 HVAC 환경챔버 장비 계약 체결

관리자 2022-09-08 조회수 771

3S, 건물설비용 스마트 HVAC 환경챔버 장비 계약 체결

 

㈜삼에스코리아(이하 3S)7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KTL)과 건물설비용 동적 가변환경 조성가능 스마트 HVAC 환경챔버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25.6억이며 계약기간은 202336일까지이다. 이번에 계약한 환경 챔버는 작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의 일환이며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주관기관이고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KRAIA), 홍익대, 연세대, 화성상공회의소 등이 참여하고 있다.

 

HVAC은 공기질 관리를 포함한 냉난방공조기술을 말하는데, 최근에는 기존 방식의 정태(靜態)방식 냉난방공조 기술을 넘어 사물인터넷 (IoT), 인공지능 (AI), 정보통신기술 (ICT) 등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동태(動態)로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인식하고 실시간 환경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냉난방과 공기정화 등 복합운전 및 예측운전을 통해 사용자 편의를 최대화하며 에너지 절감을 이룩하는 이른바 스마트 HVAC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제품의 스마트화가 HVAC 산업 발전과 경쟁력 향상에 필수라고 생각하는 국내외 대기업들은 이미 스마트 HVAC 제품 연구에 많은 투자와 진전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 대부분은 스마트 HVAC 산업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정보 접근이 쉽지 않은 상태다. 이에 정부에서도 이런 스마트 HVAC 기술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 이 기술의 편의성과 에너지절감 실질 효과에 대한 평가방법 개발, 실증 시스템 구축, 스마트 HVAC 기술 인력양성에 나서게 되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동적 시험환경구현이 가능한 환경챔버가 구축이 되며 총 7종으로 가정용·상업용·건물설비용 가변환경 구현 환경챔버 3, 미세먼지 냉난방 복합 환경챔버 소형·대형 2종과 AI실증 장시간 훈련 및 검증을 위한 음성인식용 소음실 복합챔버, 비전인식용 테스트봇 연동챔버 각 1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축된 7종의 환경챔버를 통해 스마트 HVAC 제품에 대한 △가변환경 △미세먼지·냉난방 △AI 등의 실증평가가 이뤄지게 된다. 이미 가정용·상업용·건물설비용 챔버의 경우 2020-2021년도에 3S와 계약을 완료하였고 이번에 건물설비용을 계약하게 되었으며 비전인식용 챔버 및 미세먼지용 챔버 2종은 내년에 입찰이 이루어질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S30여년간 HVAC 시험설비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는 업체로서 그동안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및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등과도 많은 사업을 진행해왔었고 국내외 대형 가전사 등에도 관련 설비를 공급하여 왔다.

 

최근 2~3년사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전기자동차용 부품 개발 및 생산이 증가하면서 관련 시험설비를 국내외 주요 부품업체들에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 또한 50%를 넘어가면서 기존 가전 중심에서 전기자동차용 시험설비 중심으로 매출구조가 변화하였다.

 

관련하여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2차전지 관련한 시험설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3S도 관련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본격적으로 2차전지 시험설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3S 회사 관계자는 향후 IoT, AI기반의 스마트 HVAC 시장 진출을 위한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데 있어 의미가 있으며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및 2차전지 시험설비 분야에도 확장하여 해당분야에서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